시뻘건 개발 도전기

Clean Code #8 : 깨끗한 경계 [Clean border] 본문

Reading/Clean Code

Clean Code #8 : 깨끗한 경계 [Clean border]

시뻘건볼때기 2020. 4. 19. 17:42
반응형

  우리가 무언가를 개발 할 때에 모든 것들을 전부 만들지는 않는다.
외부 패키지를 사용할 수도 있고 잘 짜여진 프레임워크를 쓸 수도 있고 오픈 소스를 사용할 수도 있다.
모두가 하나같은 마음을 가지면 좋겠지만 각기 다른 성격과 특성을 가지고 있고 서로 다른 목적이 뚜렷하고 그 목적에 맞게 설계되어 mix하여 사용할 땐 큰 어려움이 따른다.
이를테면 버전이 호환 안되서 잘 따져 보아야 하고, 캡슐화, 독립성 등을 고려해서 구조를 잡아 가는 것이 핵심. 그 외에도 고민해야할 것들이 많을 것 같다.

 

  난 이 책을 읽고 Map이 얼마나 위험하고 귀찮게 하는 녀석인지 깨달았다. Map을 사용할 땐 캡슐화를 고려해보자!!!☝️

그 이유는 Map(Collection과 같은) 혹은 Object 등 많은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는 객체들의 경우에는 그 안에 어떤 값들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unit test할 때 상당히 힘들 수 있다. 심지어 map의 경우에는 value의 데이터 형이 Object라면 상상해보았는가? 개인적으로는 Object형 객체가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. 정말 어쩔 수 없을 때만 사용한다.

  어떠한 메소드 혹은 function을 만들었으면 한 가지의 일만 시켜보자. 안에서 분기쳐서 이런 일도하고 저런 일도 하는 그런 개판5분전 메소드는 정말 쓸모없다. 기억하자. 한 가지의 일만 시키자.

반응형
Comments